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2)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네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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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이 유아교육(또는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서론

2. 본론
1)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과 내 견해(경험)
2) 인간발달과 인간행동에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이 유아교육(또는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

3. 결론

본문
었는데, 다소 오래된 것으로 보이는 가족사진이 있었다. 최소 수십 년은 된 것 같은 낡은 사진 말이다. 그런데 그 사진에는 한 수년전 정도로 보이는 친구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 머리스타일도 상당히 촌스럽고 옷도 지금 스타일이 아니어서 의문을 가지고 친구한테 물어봤었는데 “내 아버지야”라고 했었다. 자세히 봐도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유사했기에 지금까지 기억에 남는 듯하다.
두 번째는 비염이다. 비염의 경우 알레르기성 질환이라는 인식이 매우 강한데, 내 아는 친구네 집안은 부계 쪽으로부터 내려오는 질환이라고 한다. 물론, 성인이 될 경우 벗어나는 사람이 많지만, 성장기에는 비염이 항상 있었다고 한다.
친구도 이 때문에 정말 많이 고생을 했는데, 한 이비인후과에서 “코뼈의 형태+알레르기성 유전일 가능성이 있다”란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2) 환경적 요인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게 된다. 부모의 성격, 재력, 가치관 등과 같은 것에 말이다. 부모의 성격을 완전히 닮은 경우는 요즘에는 많이 드물지만, 부모의 성격으로 인해 아이의 성격이 결정되는 경우를 여러 번 보았다. 부모가 너무 강압적이고 지배적이어서 매사에 자존감이 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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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을 기술하시오.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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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설립계획인가
2) 유치원 설립인가
3) 유의사항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
1) 조직문화의 특성
2)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본문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설립계획인가)
설립계획인가는 준비단계, 교육환경평가, 설립계획인가, 참고사항으로 나뉜다. 〃준비단계에는 유아배치계획상 설립 가능 권역 및 정원 확인(교육지원청 홈페이지 공고 확인 –「유아교육법 시행령」제17조 ), 유치원 위치 및 부지 선정(부지 및 건물 선립자 소유 –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제7조, 「사립학교법 시행령」제51조)을 하게 된다.〃
〃교육환경평가는 교육환경평가서 제출(유치원 설립 예정자가 직접 작성하며, 작성내용은 사업의 목적, 내용, 효과, 주변 환경, 위치, 크기·외형, 지형·토양환경, 대기환경, 주변유해환경, 공공시설 등 교육환경평가 항목별 확인·측정 결과서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육아정책연구소, 2013, 『유치원 설립 및 운영 기준 제안』,「이슈페이퍼 2013-11」. 손지향, 2020,「교사가 인식한 유치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유치원 조직문화의 매개효과 및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경북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아동학전공 박사학위논문』.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http://dbedu.sen.go.kr). 보육교직원 통합정보(https://chrd.childcare.go.kr).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https://easy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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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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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5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2) (15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2.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본문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육평등의 단계는 허용적 평등→보장적 평등→조건적 평등→결과적 평등관 순이다. 여기서 허용적 평등과 보장적 평등은 ‘기회’에 치중하고 조건적 평등과 결과적 평등은 ‘평등’ 그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1) 허용적 평등
허용적 평등관이 중시하는 내용에 대해서 알기 전에, 이 평등관이 등장할 때의 배경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 필요가 있다. 이 시기는 신분철폐가 서서히 이루어지던 시기였다. 당시는 교육의 평등이라는 단어자체가 나오기 힘들 정도로 기회의 불평등이 심각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신일, 2015, 『교육사회학』. 한겨레(https://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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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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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원본, 요약본 모두 가능; 보고서 파일은 참고문헌에 소개된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음)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1. 서론

2. 본론
1) 소득과 자산의 불평등
2) 교육과 노동시장 불평등
3) 주거와 가족형성 불평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
Ι. 서론

먼 옛날, 계급이 분화된 이후 지금까지 우리는 불평등한 사회에 살고 있다. 물론, 현대에 오게 되면서, 복지를 비롯한 국가의 제도로 인해 기회의 불평등은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여전히 불평등과 관련된 기사들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최근 청년들이 가장 크게 불만을 터트린 것은 국민의힘 원내대표(권성동) 9급 공무원 발언 사건일 것이다. 조선일보 2022년 7월 19일 기사에 의하면 권성동 국민의 힘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행정요원 사적 채용 논란과 관련해 “9급 가지고 뭘 그러느냐”라 발언했다가 “공무원 합격은 권성동”패러디를 당했다. 과거와 다르게 정보통신이 발달하고 자신의 세대 혹은 자신의 성별이 상대적으로 불평등을 당하는 것에 대해 확고하게 인식하는 것을 넘어 집단행동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승연 외2인, 2021,『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조선일보(https://www.chosun.com). 법률저널(http://www.lec.co.kr). 조선에듀(http://edu.chosun.com).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https://www.easylaw.go.kr). 에듀진(http://www.edujin.co.kr/news). 뉴스타파(https://newstapa.org). 경기신문(https://www.kgnews.co.kr/news). 한경뉴스(https://www.hankyung.com/news). 한경사회(https://www.hankyung.com/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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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대륙이 지리적으로 유리한 대륙이었지만, 그 중에서도 아시아 쪽의 중국이 아니라 왜 유럽이 세계를 제패한 것일까?

유라시아대륙이 지리적으로 유리한 대륙이었지만, 그 중에서도 아시아 쪽의 중국이 아니라 왜 유럽이 세계를 제패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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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
1. 서론 

우리는 흔히, 근 2~300여 년 동안 유럽의 서구열강이 경제, 군사적으로 뛰어났던 것만 기억을 하곤 한다. 이러한 근현대적 역사적 사실 때문에 우리는 근대에 이르기까지 아시아의 경제력이 서구열강보다 훨씬 위였다는 사실은 잊어버리곤 한다.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구와 영토는 경제력을 말해주는 요소이다. 인구가 많아지게 되면 자기만의 경제적 울타리를 만들 수 있게 되며 넓은 영토에서 나오는 수많은 산물들은 자급자족을 가능하게 해준다.

참고문헌
아시아경제(https://www.asiae.co.kr). 기초학문자료센터(https://www.krm.or.kr). 동북아역사넷(http://contents.nahf.or.kr). 조선일보(https://chosun.com). 프레시안(https://www.pressi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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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광효과에 대해 이론으로 정의하고 사례와 문제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후광효과에 대해 이론으로 정의하고 사례와 문제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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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간관계론] 후광효과에 대해 이론으로 정의하고 사례와 문제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후광효과의 개념

2. 후광효과의 사례

3. 후광효과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
관련하여 나타난다. 즉 후광효과란 한 분양에 있어서 어떤 사람에 대한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인상이 다른 분야에서도 그 사람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특히 어느 한 가지 특성만 가지고 상대를 보고 평가하게 되므로 갖는 효과이다. 그 대상의 어떤 한 측면의 특질이 다른 특질들에게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2. 후광효과의 사례
후광효과는 개별적인 평가항목에 대한 절대적 객관적 평가보다는 피평가자의 특성과 평가자의 주관에 의해서 평가가 이루어지는 평가 상의 오류를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친절하고 활동적이라고 생각하면 그 사람이 전혀 부지런하거나 충실하지 않더라도 이러한 특성은 무시하고 부지런하거나

참고문헌
박연호, 현대인간관계론: 박영사, 1998 박연호. 행정학신론. 박영사. 2001 이창원, 최창현. 새 조직론. 대영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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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 그리고 그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 그리고 그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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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 그리고 그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경음화의 개념

2.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규칙적인 것)

3.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수의적인 것)

4.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불규칙적인 것)

5.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통시적인 것)

6.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공시적인 것)

7.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배경

Ⅲ. 결론

본문
음운 규칙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어 음운 규칙 중에서도 경음화 현상은 한국어의 고유한 언어적 특징으로서 외국인 학습자들의 경음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한국어 발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음화 현상은 발음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할 부분이며 구체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 및 그 배경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음화의 개념
경음화는 음운의 통합관계에서 청각의 인상을 뚜렷하게 하기 위하여 자음이 된소리로 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두 개의 안울림소리가

참고문헌
국립국어연구원, 한국어문규정집, 2001 여세주 지음, 한국어 어문 규정 강의 정림사, 2010 김규선(1970), “국어의 복합어에 대한 연구”, 어문학 23. 김무림(1992), 국어음운론, 한신문화사. 김민수(1964), 신국어학, 일조각. 김영석․이상억(1992), 현대형태론, 학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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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높임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한국어의 높임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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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의 높임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높임법의 개념

2. 한국어 높임법의 특징

3. 한국어 높임법의 종류와 체계

4. 한국어 높임법에 대한 견해

Ⅲ. 결론

본문
반드시 익혀야 할 중요한 문법 범주이다. 높임법이 한국어 교육에서 지닌 위상은 모든 한국어 문법서와 교재에서 높임법이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보다 구체적으로 한국어의 높임법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높임법의 개념
높임법이란 화자가 의사소통을 할 때 청자나 문장상의 주체 또는 목적어, 부사어 등으로 등장하는 객체의 나이, 지위, 그리고 인물들의 관계와 대화의 상황 등에 따라 적절한 높낮이의 정도를 선택하는 문법 방식이다. 한국어 높임법은 어떤 대상을 언어로 대우하느냐에 따라 주체높임법, 상대높임법, 객체높임법

참고문헌
국어문법론 학연사 이익섭, 남기심 공저 1983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남기심, 고영근 공저 1985 우리말형태론 탑출판사 김석득 1992 국어문법의연구 탑출판사 고영근 1990 국어문법론 학연사 이익섭, 임홍빈 1992 바른말바른글 을지출판공사 하희주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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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를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에 기반하여 교육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두 가지 이상 들어서 제시하세요.

한국어를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에 기반하여 교육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두 가지 이상 들어서 제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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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조언어학] 한국어를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에 기반하여 교육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두 가지 이상 들어서 제시하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의 개념과 특징

2.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의 기본가정

3.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의 유용성

4.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에 기반하여 교육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과 사례

5.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의 단점

Ⅲ. 결론

본문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의 기능이자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어를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에 기반하여 교육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두 가지 이상 들어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조언어학적 방법론의 개념과 특징
학습자에게 외국어 교육을 효율적으로 시키기 위한 작업에는 대조언어학적 방법이 있다. 대조언어학적 방법은 학습자가 외국어를 학습할 때 모국어와 외국어의 차이 때문에 외국어 학습에 지장이 있다는 가설에서 출

참고문헌
배주채(2011). 국어음운론 개설. 신구문화사. 강현화 외(2003). 대조분석론. 역락출판사. 박경자 외(2011). 언어교수학. 박영사. 이승연(2012). 응용언어학 개론.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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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등의 교수 방법도 포함하십시오.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등의 교수 방법도 포함하십시오.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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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등의 교수 방법도 포함하십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

2.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등의 교수 방법

Ⅲ. 결론

본문
․ 결혼 하니까 행복하다.
․ 지금은 시간이 없으니까 내일 설명해 줄게.
․ 점심시간이 다 됐으니까 같이 점심이나 먹읍시다. 

2) 문법의 정보/형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으니까는, -으니깐’으로 쓰기도 한다. 예를 들면 길이 미끄러우(니까/니까는/니깐) 넘어지지 않게 조심해와 같은 표현이 있다.

참고문헌
강현화, 이현정 외, 한국어교육 문법 (자료편), 한글파크, 2016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1, 2, 문진미디어, 2013 양명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집문당,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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