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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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15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2) (15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2.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
본문 |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육평등의 단계는 허용적 평등→보장적 평등→조건적 평등→결과적 평등관 순이다. 여기서 허용적 평등과 보장적 평등은 ‘기회’에 치중하고 조건적 평등과 결과적 평등은 ‘평등’ 그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1) 허용적 평등 |
참고문헌 |
김신일, 2015, 『교육사회학』. 한겨레(https://www.hani.co.kr). |